대중문화와 영성

참교육이란 본문

짧고도 긴 생각

참교육이란

밝은터 2009. 11. 7. 08:12
Bavaria Oberstdorf: sun rays spread  10.2592.46
Bavaria Oberstdorf: sun rays spread 10.2592.46 by Juergen Kurlvink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나는 ‘참교육’과 그것이 사회와 국가에 미치는 중요성, 하나님의 방식대로 하는 교육을 이야기했다.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랑을 빠뜨린다면 젊은이를 교육하려는 우리의 모든 노력과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만다. 교육의 근본 동기는 사랑이어야 한다.

우리는 학생을 사랑하여 그들이 하나님이 예비하신 모습으로 자라게 해야 한다. 가정을 사랑하여 부모가 즐거이 책임을 다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사회와 국가를 사랑하여 젊은이를 교육하고 훈련시켜 그들로 잠재력을 십분 살리게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여 그분의 소중한 자들을 그분이 하시듯 보살피고, 하나님을 더 사랑하는 자들로 길러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들이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은 교사의 사랑이다. 교사가 학생을 사랑하면 학생의 학습 욕구가 커지고, 두려움이 사라지며, 학습을 방해하는 과거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다. (주: 그전에 교사로서 인정을 받아야 한다. 교사로서 인정하지 않으면 참교육을 하기 어렵다. 적절한 위치를 얻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이다.)

최상의 교육을 낳는 핵심 요소는 탁월해지려는 열망도, 최선의 노력이나 최고의 교육 방법도 아니라 단순한 이 한 가지임을 잊지 말자. 바로 사랑!

벤 토레이/예수원 삼수령센터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