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영성

[신명기와 대중문화의 만남(5)] 십계명과 운동 검사표 본문

스포츠

[신명기와 대중문화의 만남(5)] 십계명과 운동 검사표

밝은터 2009. 9. 15. 03:02

Push-ups time at the Patterson house....
Push-ups time at the Patterson house.... by patterb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큰아이(5학년)가 학교에서 체력검사를 한다고 해서 매일 밤 5-6가지 운동을 돕고 있습니다. 윗몸일으키기, 팔굽혀 펴기 등등의 운동인데 처음에는 되는 대로 했습니다. “어제 몇 개 했지?” 그게 매일 밤 질문이었습니다. 이렇게 서로 물으며 주먹구구식으로 했습니다.

어느 날 저는 운동 검사표를 아이에게 만들어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운동 검사표 예제파일]





그리고 매일 이 표를 작성해 나갔습니다
. 틀이 잡혀갔고 가끔 제가 못 도와주면 아내가 대신 도와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표를 만들어줬기에 아이는 체계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서 핵심포인트는 무엇일까요?

틀이나 표가 아니라 아빠의 관심, 아빠의 사랑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신 십계명도 그런 관점에서 보고 싶습니다. 십계명 자체에 신비로움이 있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 인간과 민족에 대한 사랑이 십계명에 녹아 들어있다는 게 신비로운 것입니다. 십계명은 이미 대부분 국가의 법으로도 제정돼 신비로움은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도덕법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게 됐습니다.

십계명을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셨지만 이스라엘 민족은 십계명을 지키지 않은 민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윗은 대표주자이고요, 사도 바울이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는 기독교인 살인을 당연시했습니다. 솔로몬왕은 어땠습니까? 그들에게 십계명이 진정으로 있었는지 의문시 됩니다. 

기독교 지도자 중 본회퍼는 히틀러 암살 계획을 세웠고 기독교 정신으로 세워진 미국은 역사를 통해 수많은 사람을 전쟁 중에 죽였습니다. 십자군 전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까?

십계명을 어긴 사건들은 인류의 역사를 통해 너무나 자주 나타났습니다. 특히 유대인이나 기독교인들에 의해 자행된 십계명을 어긴 사건은 너무나 자명합니다.

십계명을 폐기처분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요?

그런데 예수님은 이러한 계명을 완성하기 위해 왔다고 했습니다. 무슨 말인가요? 계명 자체보다는 계명을 주신 하나님의 인류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상징적으로 나타나기에 계명을 귀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계명을 지키지 말고 진짜로 폐기처분해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뜻을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명이 거룩한 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거룩한 것입니다.

제가 아들에게 만들어준 운동 검사표 자체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아들이 건강하게 되고 체력검사에서 통과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고 아들이 운동 검사표를 찢거나 함부로 여긴다면 그것도 안 되는 것이겠죠.

그 안에는 아빠의 사랑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 검사표를 열심히 작성하며 운동하면 아빠는 기쁘겠죠.

표에는 십계명에는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제 아들이 운동 검사표 자체에 너무 집착하면 아빠의 뜻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동 검사표를 보며 아이가 아빠의 마음을 알면 좋겠습니다. 신명기 5장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