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영성

정당한 목적이 이끄는 삶 본문

스포츠

정당한 목적이 이끄는 삶

밝은터 2010. 1. 12. 07:00
The Gambler!


어떤 현상이 발생했을 때
'이런 일이 도대체 왜 일어났나'라는 질문을 던질 때가 있다. 근원적 의도 또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알게 된다면 정답에 근접하게 된다.

몇 년 전 디트로이트 타이거스의 선발투수 케니 로저스가 손에 송진을 바르고 공을 던졌다는 보도가 야구계를 발칵 뒤집어 놓았는데 문제 제기를 한 목적이 정말로 순수한 '페어 플레이' 정신을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인가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는 대도시 팀의 탈락으로 2006 월드시리즈에 전국적인 관심이 낮아지자 사람들을 자극할 거리를 찾고 있던 방송사의 노력의 결과가 아닌가라는 의심이 들게 하는 케이스다.

'목적이 이끄는 삶(저자 릭 워렌)'이라는 책이 베스트 셀러로 인기를 누린 바 있는데 그 목적이 무엇인지는 참으로 중요하다. 메이저리그에 스테로이드 파문이 불거졌을 때 여러 의견이 분분했다. 야구를 즐김이 목적인 사람은 "스테로이드 그 까짓것"이라고 말을 했고 야구를 삶의 일부로 본 사람들은 "스테로이드를 야구계에서 말끔히 청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구를 삶의 일부로 본 사람들 중에는 미래의 야구 스타를 꿈꾸는 학생 선수들의 부모도 포함된다.

로저스 사건이 터졌던 비슷한 시기에 야후 스포츠가 USC 트로잔스 명문 풋볼팀의 문제를 끄집어내자 목적이 다른 사람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그 사건을 다뤘다. 10 컨퍼런스측은 USC가 무너지면 안되겠기에 축소 조사를 했고 LA 지역 언론도 USC의 성공과 연관이 있는 시청률 및 구독률을 고려해 집요한 취재를 하지 않았다. 만약 많은 사람의 목적이 '건전한 대학 스포츠'로 집중됐더라면 이 일을 계기로 변화를 추구했을지 모른다.

또한 축구 월드컵이 열리면 축제와 세계 화합은 목적에서 밀려나고 다른 여러 이유가 목적으로 자리잡는다. 한국은 월드컵에 참여하는 목적이 16강 진출인 양 여론이 형성된다. 동 하계 올림픽도 근본정신인 평화 평등 페어 플레이는 이미 사라진지 오래고 고속성장 국가 이기주의 맘몬(Mammon)주의가 판을 치게 됐다.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basics)'라는 말이 있다. 스포츠는 왜 시작되었는지 그 기본 정신은 무엇인지 왜 우리는 스포츠를 하고 보고 즐기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

스포츠 주변에서 서성이는 우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 목적이 올바르지 않을 때 우리의 '목적이 이끄는 삶'은 엉뚱한 방향으로 가게 된다. 릭 워렌이 쓴 이 책의 제목을 좀 바꾸면 좋겠다. '정당한 목적이 이끄는 삶'이라고. '정당성'을 누가 가늠하는가는 역시 우리가 풀어야할 과제이지만 정당한 목적을 찾겠다는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좋은 출발점임이 틀림없다. [밝은터]